본문 바로가기

Program/Visual Studio 2010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 2010 - Header, Library 전역 설정

 우선 Visual Studo가 2010으로 오면서 2008까지 있던 헤더 파일과 lib 파일들의 전역 경로 설정이 없어졌다. (원래는 Tool -> Option에 있었지만, 2010에서는 먹히지 않는다.) 그래서 2010을 사용하면, 매번 Include와 Library 경로를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부가적으로 붙게 되었다.  하지만, 이전처럼 전역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그림만 봐도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우선 Solution Explorer를 보면 밑에 Property Manager가 있다. 

이 Property Manager에 가보면 Debug | Win32 와 Release | Win32가 보일 것이다. Debug의 하위 메뉴를 보면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그 중 Microsofr Cpp Win32.User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Properties라는 항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Properties 화면이다. 옆에 보이듯이, Common Properties -> VC++ Directories를 보면 Include 디렉토리와 Library Directories가 보인다. 이 두 곳 설정만 해주면 전역 설정이 된것처럼 쓸 수 있다. Include 에는 h 파일들을, Library쪽에는 필요한 .lib 파일이 있는 경로를 설정해 주면 된다. 아래와 같이 눌러서 Edit 부분을 눌러보자.

 폴더 아이콘을 누르자.

아래와 같이 경로 지정할 수 있도록, 원하는 경로를 찾아서 설정을 해주자.

lib폴더를 설정했다고, 설정이 끝났다고 생각하면 컴파일 단에서 링크 에러를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Linker -> Input 부분에 Additional Dependencies부분에 해당되는 파일이름과.lib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이것이 싫으면 매번 컴파일 할때마다 #pragma comment 를 쓰는 방법도 있다.)

이것으로 전역 설정을 할 수 있지만, dll과 같은 Working Directory 설정은 전역으로 안된다. 이것은 매번 프로젝트를 만들때 마다 설정해 줘야 한다.